-
[인물동정]
예방 가능한 유일한 암, ‘자궁경부암’…검진과 백신 접종은 필수-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이용재 교수
20세 이상의 여성이 국가건강검진을 받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검사가 있다. 바로 ‘자궁경부암’ 검사다. 사실 국가암정보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 흔한 유방암이나 갑상선암 등에 비해 환자 수가 적은 편에 속한다. 우리나라 여성에게 발생..
하이닥 2025.02.19 -
[칼럼]
양자역학 100주년, 한국의 양자 미래를 준비할 때-정재호 양자사업단장·의과학 교수
올해는 양자역학이 태동한 지 100년이 되는 해다. 1925년 독일 물리학자 하이젠베르크가 행렬역학을 발표하며 전자, 원자, 분자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현대 물리학의 근간인 양자역학의 기반이 마련됐다. 유엔은 2025년을 ‘세계 양자과학기술의 해’로 정하고 각국이 양..
동아일보 2025.02.19 -
[인물동정]
석수선의 K-디자인 이야기…도시 혁신의 희망 로드맵-석수선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겸임교수
도시 혁신은 전 세계적으로 주민은 물론 위정자의 희망 사항이었다. 로마 시대 때도 상하수도를 설치해 도시를 혁신했고 제정 러시아 때 표트르 대제가 도입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혁신은 역사를 바꿨다. 그가 도입한 격자형 도로 구조, 넓은 대로, 공원 등의 요소는 서..
연합뉴스 2025.02.19 -
[교육뉴스]
"5년내 양자컴퓨터 상용화 시대 열린다"
"지금의 양자 컴퓨팅 시장은 1960년대 반도체가 신사업으로 등장하던 상황과 유사합니다. 5년 내에 상업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미국 최고 명문 주립대인 UC버클리 근처에 위치한 양자 컴퓨팅 기업 리게티컴퓨팅 본사에서 만난 수보드 쿨카르니 ..
매일경제 2025.02.19 -
[교육뉴스]
차세대 소자 ‘스핀트로닉스’ 비밀 푼다…포스텍 연구소 출범
포스텍(포항공대)이 기존 반도체 소자를 뛰어넘는 차세대 양자소자를 연구하기 위해 전담 연구소를 설립했다. 포스텍은 차세대 양자 물질과 소자 개발을 위한 ‘양자 각운동량 동역학 연구센터’를 개소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센터는 그동안 반도체 분야에서 상대적으..
서울경제 2025.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