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뉴스]
소수 인종 우대와 동문 자녀 우대
1962년 공군에서 막 제대한 흑인 청년 제임스 메러디스는 인종 차별로 악명 높은 미시시피대학에 입학 원서를 낸다. 그는 유색인이라는 이유로 입학이 취소됐고, 흑인 인권 운동 진영과 인종차별주의자들 간의 대규모 폭력 충돌이 일어났다. 유혈전은 당시 대통령이었던..
조선일보 2025.03.10 -
[교육뉴스]
외국인 인력 양성소로 변신한 지방 전문대
지난 5일 전북 전주시에 있는 전문대학인 전주비전대 실습동 1층의 약 200㎡ 규모 실습장. 각국에서 온 외국인 유학생 29명이 산업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정밀 가공 장비인 선반(旋盤)·밀링 12대 앞에 2~3명씩 서서 실습을 하고 있었다. 이 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 외국..
조선일보 2025.03.10 -
[교육뉴스]
“공동개발·협력 강화”…대학교에 푹 빠진 건설사들 ‘왜?’
요즘 업무협약을 맺거나 기술 발전을 위한 연구 교류에 나서는 등 대학교와 손을 맞잡는 건설사가 부쩍 늘고 있다. 협력 분야도 다양하다. 아파트 등 주거 공간 분야 혁신에 나서기도 하고, 신사업 영역 진출 일환으로 협약을 추진하기도 한다.
아시아투데이 2025.03.10 -
[교육뉴스]
대학가 'AI 인재양성' 올인…'인공지능 간판' 건 학과 늘어난다
최근 대학들이 인공지능(AI) 관련 학과를 신설하거나 기존 학과를 AI 중심으로 개편하고 있다. AI 인재 양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데 따른 대응책이다.
한국경제 2025.03.10 -
[주요기사]
연세대 김관표 교수팀, 인공지능 활용한 2차원 물질 층간 구조 분석법 최초 구현
연세대학교 물리학과 김관표 교수 연구팀이 투과전자현미경(TEM)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2차원 물질의 층간 구조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새로운 기법을 개발했다. 기존 방법보다 높은 정확도로 층간 변위를 분석할 수 있어, 차세대 전자소자 및 양자 물질 연..
한겨례 2025.03.07